캐릭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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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흑두루미 조회 181회 작성일 2021-12-03 18:21:2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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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지식회]Ep.14 펭수의 성공비결?캐릭터 마케팅의 모든 것

더 이상 캐릭터는 TV 애니메이션 속 어린이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SNS 및 유튜브 속에서 성인들을 중심으로 활발해지고 있는 캐릭터 마케팅,
월요지식회가 알려드립니다!

#월요지식회 #캐릭터마케팅 #캐릭터시장
#펭수 #펭하 #스푼즈 #bts #bt21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라인프렌즈 #이모티콘 #캐릭터
콩나물 : 여기저기 다 핫한 펭수..! 이렇게 설명 들으니 또 색다르네요
Hey Hye : 완전 좋은 굿굿 이젠 펭카!
으아아아ᅡᅡ : 펭수
yubin song : 팽수 쵝오
리주봉 : 펭수 조하

[재택플러스] 친근해서…위로가 돼서…캐릭터 마케팅 열풍 (2021.08.10/뉴스투데이/MBC)

◀ 앵커 ▶

최근 유통업계에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열풍이라고 합니다.

부진하던 제품의 매출을 올리는가 하면 잊혀졌던 상품을 부활시키기도 한다는데요,

오늘 +NOW에선 캐릭터 산업이 인기인 이유와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NOW 지금 시작합니다.

오늘은 이베스트투자증권, 오린아 연구원과 함께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안녕하세요.

◀ 앵커 ▶

'캐릭터' 상품하면 아이들 관련 제품으로 여겨졌는데, 성별·나이 불문하고 요즘 유통업계에선 캐릭터 마케팅이 활발하다면서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라이언'이라고 스마트폰 채팅 애플리케이션 쓰시는 분들은 다들 아실 텐데, 2016년 카카오에서 사자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인데, 지금은 거의 국민 캐릭터 반열에 올랐습니다.

그 이전엔 뽀로로, 펭수, 아기상어 같은 캐릭터들이 아이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유통업계에선 최고 대우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후 제2의 라이언과 펭수를 꿈꾸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앞다퉈 등장하고 있습니다.

◀ 앵커 ▶

그런데 실제로 이런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이 매출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나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일부 캐릭터는 웬만한 연예인 못지않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최근 한 주류업체의 두꺼비 캐릭터가 화제죠.

2년 전 처음 캐릭터를 도입하고서 반년여 만에 1억 병 판매라는 기록을 세웠는데 올해 4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6억 5천만 병을 넘어섰고요.

한 의류업체의 경우 MZ세대를 겨냥한 캐릭터를 만들어 브랜드화했는데, 매출이 매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요,

회사는 또 고객과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자체 이모티콘 같은 것도 꾸준히 개발해서 나눠주고 있는데, 출시될 때마다 7만 건이 넘는 다운로드 수요가 몰리고 있어요.

기업들이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잘 정착된 캐릭터는 제품 매출 향상 뿐만 아니라 향후 기업 마케팅에도 큰 경쟁력이 되기 때문인데요.

순정만화 캐릭터를 앞세운 한 유가공업체는 기업 SNS 계정 팔로워 수가 1년여 만에 9만 명에서 16만 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기도 했는데, 향후 제품 출시에 있어서 적극적인 마케팅 대상이 확보된 셈이기 때문입니다.

◀ 앵커 ▶

이런 캐릭터 개발, 단순히 예쁘고 귀엽고 해서 소비자들의 공감을 사는 건 아닐 테고, 최근 현상의 어떤 특징 같은 게 있을까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과거에도 캐릭터를 앞세운 마케팅이 없었던 건 아닌데 요즘 캐릭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토리, 이야깃거리가 있다는 거에요.

앞서 보신 순정만화 주인공이나 두꺼비 캐릭터, 과거에도 있던 캐릭터를 다시 요즘 감성으로 재탄생시킨 건데, 그냥 겉모습만 바뀐 게 아니고 부활의 의미를 부여한 거죠.

요즘 코로나19로 힘든데 과거 어려운 시절을 이겨냈듯이 '다시 힘을 냅시다.' 이런 메시지가 녹아있다는 거죠.

◀ 앵커 ▶

단순히 제품 특징을 상징하거나 눈길 끌기 용이 아니라 사연을 갖고 소비자와 소통하려 한다, 이런 개념인가 보군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그렇죠.

기성세대들이 보기에 단편적이고 즉흥적인 거 같거나, 재밋거리만 찾는 것처럼 보이는 요즘 MZ세대는 스토리와 세계관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최근 인기가 있었던 '펭수' 같은 경우에도 연습생 신분이었던 펭수가 유명 크리에이터로 성공하기까지의 여정을 담아낸 콘텐츠를 계속 생산해 내면서 '희망'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던 건데요,

◀ 앵커 ▶

이런 내러티브, 이야기를 담은 캐릭터들의 성공확률이 높다 보니 다양한 스토리를 담은 과거의 캐릭터들마저 부활하고 있는 거군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거의 30년 전에 있었던 1993년 대전엑스포 공식 마스코트였던 꿈돌이가 최근 부활했는데, 후배 캐릭터 라이언의 성공을 보고 우주에서 다시 지구로 돌아왔다는 전개로 최근 다시 활동 중이고요.

아기공룡 둘리와 포켓 몬스터 같은 캐릭터들도 자신만의 이야기와 함께 식품 업계와 패션 업계에서 속속 활동을 재개하는 모습입니다.

◀ 앵커 ▶

이런 캐릭터 마케팅이 식품이나 의류업계에서만 활용되는 건 아닌 거 같아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캐릭터가 기업의 이미지 또는 추구하는 가치관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경제산업 전반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예전에 한 보험사가 '걱정인형'이라는 캐릭터를 썼었죠?

고객의 걱정을 대신 해 주는 인형이란 콘셉트였는데, 예기치 못한 사고나 불안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회사가 대신 해준다는 상품 설명이 그대로 잘 투영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었죠.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도 캐릭터들이 적극 활용되는 모습인데요, 기업의 기부 활동에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건 물론이고,

고객이 기부에 동참할 경우 캐릭터 이름으로 공익재단에 기부하는 형태도 있고요, 미디어기업들도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판매 수익금을 불우이웃이나 공익재단에 기부하며 공익 활동에 동참을 적극 유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앵커 ▶

이런 국내 캐릭터 시장규모, 얼마나 되나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료를 보면요, 국내 캐릭터 시장규모는 현재 연평균 7.8%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3년 전에는 12조 원이었던 시장규모가 올해는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앵커 ▶

규모가 커지면 반대급부로 부작용도 염려되는데, 어떤 점을 좀 주의해야 할까요?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아무래도 결국은 제품 가격 인상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느냐 일 텐데요.

이를테면 비싼 광고 모델을 써서 제품 가격이 오른다던지 마케팅 비용에 치중하느라 제품 경쟁력이 떨어진다던지 해서는 안되겠죠.

결국 이런 협업, 콜라보는 윈-윈 전략으로 이어졌을 때 효과가 더 커지는 만큼, 캐릭터는 그 자체로의 이야기를 진솔 되게 만들어나가는 노력이 있어야겠고, 기업들도 더 나은 제품을 개발했을 때 소비자의 관심이 계속될 수 있다는 걸 잘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앵커 ▶

오늘은 이야기를 품은 캐릭터들이 유통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는 소식, 살펴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오린아/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

고맙습니다.

◀ 앵커 ▶

지금까지 재택플러스였습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today/article/6292360_34943.html

#캐릭터마케팅, #라이언, #꿈돌이
최윤선 : 캐릭터들은 추문이나 범법 행위에 연루될 확률이 낮아서 광고주가 덜 불안하겠네요.
라벤더향기 : 펭수 넘 조아여♡♡♡
펭수펭랑해 : 펭러뷰
펭수펭하 : 펭하 펭수야 펭러뷰
조으디 : 모여라 올원뱅~

상품 대신 이야기와 스토리텔링을 파는 세계 유명 브랜드 마케팅,유통 전략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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